본문 바로가기
◎ 소소한 진로 이야기

「직업흥미그림카드」제작기

by 진로연구원 2020. 3. 20.

요즘 날씨가 너무 좋아 하늘만 바라봐도 가슴이 설렙니다.^^

이번 이야기는 2020년 3월에 나름~~ 'HOT🌋'하게 출시한 직업흥미그림카드 제작기를 올려봅니다.

기획부터 디자인, 제작까지 6개월에 걸친 대장정이었고, 여기에 KC 마크 발급까지 진행하여 품질의 완벽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 개발비도 많이 들었어요 T_T  )

 

▲ 직업흥미그림카드 & 고통의 산물?

 

 

 

 

초기 기획, 인쇄소 미팅, 제작 비용 산출, 디자인 진행, 카드 제작과 포장, 통신판매업 신고, KC 마크 인증 등등... 여러 단계를 거쳐 갔네요, 역시 세상에 공짜는 없는 거 같습니다.

 

여담이지만 인쇄소 섭외에 나름 고충이 있었습니다.

카드의 높은 퀄리티를 위해 카드만 전문적으로 제작하는 업체를 알아봤는데 업체도 많이 없고, 도박 전용 카드 제작 문의로 방문하는 도선생들이 많이 찾아와서 홈페이지에 기재된 주소가 실제 주소가 틀리다고 합니다;; 그래서 처음 찾아갈 때 애를 먹었네요 ㅋ 

( 도선생.... 세상은 넓고 다양한 직업이 있다는 걸 또 한 번 깨달았습니다. ㅡㅡ; )

 

▲ 많은 도움을 주신 인쇄소 전경입니다. 걸걸한 사장님 목소리가 맴도네요 ^^

 

 

 

 

초기 인쇄소에서 샘플로 제공한 여러 카드의 재질과 디자인을 검토하여 초안을 잡아가기 시작했고 디자이너들의 '쇄골분신'의 노력으로😥 아이들의 눈높이에 딱 맞는 이쁜 디자인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 종류별 샘플 카드를 많이 챙겨 주셨어요

 

 

 

 

짜짠~~~ 드디어 최종 디자인이 나오고, 제작 이전에 용지 재질, 인쇄 상태, 절단 라인 등 마지막 검토를 위해 인쇄소에서 최종 시안을 보내왔습니다. ㅋ  장수는 총 54장이며 플라스틱 케이스 포장에 박스 포장까지 체크할 사항이 많네요.

미취학 아동부터 초등 저학년들이 많이 사용하는 제품이라 용지도 친환경 소재에 식물성 잉크를 사용했습니다. 👍👍👍

 

▲ 인쇄 시안 앞면과 뒷면입니다.

 

 

 

 

그리고 오매불망 기다리던 초기 제작분 1,000세트가 연구원으로 입고되었습니다. 직원들의 많은 땀과 노력이 배어있는 제품이여 그런지 적재된 박스만 봐도 마음이 뿌듯~ 든든~ 하네요.  그럼 이제 열심히 판매해야 하는데 마지막 관문인 KC 마크 인증이 남아 있네요. 

 

 

 

 

 

아이들이 사용하는 제품인 만큼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을 강조해야 하는 만큼 제품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KC 마크 인증은 선택이 아닌 필수였습니다. KC 마크 인증기관인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 KTC' ( 기관명이 아동 제품과는 너무 동떨어져 어색하지만... 😅 ) 을 통해 대략 10여 일간 제품 안전 테스트 후 3월 5일 자로 신고확인증이 발급되었습니다.

 

▲ KC 마크 인증~ 감격!!

 

 

 

자~ 이젠 열심히 홍보해서 많은 아이들의 진로탐색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