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잡다한 이야기

전국 학교 현황을 쉽게 조회해 보세요

by 진로연구원 2020. 4. 28.

 

어느새 4월 마지막 주를 지나며 봄기운 완연한 5월로 향해가고 있습니다.

코로나 사태가 빨리 안정되어 야외로 부담 없이 다니고 싶네요.

 

 

본업이 교육업인만큼 전국 학교 현황 파악은 기본 중에 기본 사항인데요.

 

▲ 2019년 5월 기준 전국에 12,000개의 학교가 있습니다.

 

 

 

 

2000년 초반만 해도 학교 정보를 취합하려면 시도별 교육청 홈페이지나 개별 학교 홈페이지를 접속하여 필요 정보를 일일이 검색해 손도 많이 가고 번거로웠는데, 2008년부터 초·중등학교 정보 공시제를 기반으로 하여 교육부에서 정한 공시 기준에 따라 매년 1회 이상 「학교알리미」에 공시하고 있어서 학교의 주요 정보들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교알리미는 초.중.고만 해당되며 유치원이나 대학교는 별도의 알리미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으니 참고하면 될 것 같습니다.

 

▲ 새로 리뉴얼된 홈페이지가 직관적이고 아주 깔끔하네요^^ (클릭하면 사이트 이동됩니다.)

 

 

 

 

학교알리미 사이트에 (schoolinfo.go.kr) 접속하면 기본적인 학급수/학생수/교직원수/주소/연락처 등을 바로 열람할 수 있고, 이 외에 시설·학교폭력발생현황·위생·교육여건·재정상황·급식상황 등과 같은 세부적인 사항도 열람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학교별 급식 메뉴까지 일일이 공개하여 우리 아이들이 오늘 점심에 어떤 메뉴를 먹는지도 알 수 있답니다.

 

▲ 식단 알레르기 정보까지 숫자로 표시해 주고 있습니다.

 

 

 

 

원하는 학교를 직접 타이핑하여 검색할 수도 있고, 전국 모든 학교를 엑셀로 한 번에 정리하여 다운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 「메인화면」 >> 「공개용데이터」 를 통해 공시 정보를 엑셀로 다운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초/중/고 현황 자료는 블로그에 바로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엑셀 첨부하니 참고하세요. ^^~

 

2019년도_초등학교기본정보.csv
2.66MB
2019년도_초등학교학생수.csv
1.20MB
2019년도_중학교기본정보.csv
1.34MB
2019년도_중학교학생수.csv
0.58MB
2019년도_고등학교기본정보.csv
1.01MB
2019년도_고등학교학생수.csv
0.42MB